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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천징수 뜻과 영수증 발급 내용정리
    쉽게 보는 금융정보 2022. 10. 29.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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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썸네일
    근로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발급 내용 정리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원천징수의 뜻과,
    의무자 및 징수 시기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 후에, 재직 중이신 분들은 
    회사에 원천징수 영수증 직접 신청, 
    이미 퇴사하신 분들께서 
    해당 서류가 필요한 경우에, 
    온라인으로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까지,

    저와 함께 쉽고 빠르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글 읽는데 3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인생 살아가시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원천징수의 뜻]

    원천징수는 
    소득자가 자신의 세금을 
    직접 납부하지 않고,
    원천징수 대상 소득을 지급하는 
    원천징수 의무자
    (국가, 법인, 개인사업자, 비사업자 포함)가
    소득자로부터 세금을 미리 징수하여,
    국가(국세청)에 납부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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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원천징수 의무자

    *원천징수 의무자는
    국내에서 거주자나 비거주자,
    법인에게 세법에 따른 대상 소득 
    또는 수입 금액을 지급하는 개인이나 법인임.

    *이자나 근로, 퇴직, 
    기타 소득을 지급하는 자가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가 없는 개인인 경우에도,
    의무자에 해당되어,
    원천징수한 세금을 신고, 
    납부 및 지급명세서 제출 의무가 있음. 
    단, 사업소득을 지급하는 자가 
    사업자가 아닌 개인인 경우 의무 없음.

    2) 원천징수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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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천징수 대상 소득 금액 
    또는 수입 금액을 지급할 때 징수.

    *단, 일정 시점까지 지급하지 않은 경우,
    징수 시기 특례 적용되어,
    특례 적용시기에 지급한 것으로 보고, 
    원천징수함.

    *징수 시기 특례 규정이 적용된 경우,
    해당 지급명세서를 
    소득 금액에 대한 
    과세 연도 종료일이 속하는 연도의 
    다음 연도 3월 10일까지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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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내용]

    1. 원천징수 영수증

    원천징수 영수증은 
    기업이나 은행에서 
    임금이나 이자를 지급할 때,
    지급받은 사람이 내야 하는 세액을 
    국가를 대신해 미리 징수하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원천징수 영수증에는 
    총액과 공제액, 영수자 가입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은행에서 주로 요청하는 서류로 
    재직, 경력 사실 및 
    소득 증빙을 위한 목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연말정산, 중도 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도 주로 사용됩니다.

    2.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1) 오프라인 : 회사에 직접 요청

    2) 온라인 : 국세청 홈택스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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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택스 홈페이지


    홈택스 접속 후,
    화면 우측의 MY 홈택스 클릭.

    해당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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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클릭.

    지급명세서 제출 내역을 통해,
    원천징수 의무자가 제출한 
    근로소득 등 지급명세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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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서비스에서는 
    최근 6년간 국세청에 제출된 
    근로, 퇴직, 연금계좌, 연금소득(연말정산), 
    사업소득(연말정산), 거주자 사업소득, 
    거주자 기타 소득, 비거주 사업 기타 소득, 
    종교인 소득(연말정산) 지급명세서에 대한 
    제출 내역을 모두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된 지급명세서는 
    회사가 국세청에 제출한 자료로 
    관인 없이 제공되는 
    소득자 확인용 서비스이며,
    외부 기간(관공서, 은행 등) 
    제출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외부기관 제출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천징수 의무자에게 발급 요청하거나,
    소득 금액 증명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의 경우, 
    위 내용 중 근로소득 부분 확인 
    및 우측의 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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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무처별 소득 명세
    (근무처명, 사업자등록번호, 
    근무기간, 감면 기간, 급여, 상여 등)
    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비과세 및 감면소득 명세와 
    세액 명세(결정세액, 소득세, 지방 소득세 등)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을 원하신다면, 
    좌측의 프린트 모양 A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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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측 상단을 보시면,
    대상에 PDF 저장으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프린트 주소로 설정하면,
    인쇄가 가능하고,

    위에 설정된 것처럼 
    PDF 저장을 통하여 이용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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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이렇게
    원천징수의 뜻과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신 모든 분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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