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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대보험 확인방법 내용 정리
    쉽게 보는 금융정보 2022. 10. 21.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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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대보험 확인서 발급내용 정리

    어떤 회사에 속하여 
    근무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재직확인용으로 한 번쯤은 
    발급해 보셨을,
    또는,

    이제 막 발급하셔야 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4대 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저와 함께 쉽고 빠르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글 읽는데 3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인생 살아가시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회보험 개념]

    1. 개요

    사회정책을 위한 보험으로서,
    국가가 사회정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보험의 원리와 방식을 도입하여 만든 
    사회경제제도입니다.

    국민에게 발생한 사회적 위험을 
    보험 방식에 의하여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로,
    사회적 위험이란 질병과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을 의미하며,
    이러한 사회적 위험은 
    사회 구성원 본인은 물론,
    부양가족의 경제생활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사회보험제도는 
    사회적 위험을 예상하고 
    이에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경제생활을 보장하려는 
    소득보장제도인 것이죠.

    우리나라 4대 사회 보험제도는 
    업무상의 재해에 대한 사업재해보상보험,
    질병과 부상에 대한 
    건강보험 또는 질병보험과 폐질, 
    사망, 노령 등에 대한 연금보험, 
    실업에 대한 고용보험제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첨부1
    분류


    2.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차이

    첨부2
    민간보험과의 차이점


    사회보험은 사회의 연대성과 강제성이 적용되며,
    민간보험과는 다른 
    주요한 특성을 위와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3. 사회보험의 주요 특징

    첨부3
    주요특징


    4. 기관별 보험료

    1) 국민연금

    ➀ 설립 목적 
    : 국민의 노령과 질병, 부상으로 인한 
    장애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 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➁ 보험료 산정(연금보험료) 
    = 가입자의 기준 소득월액 X 연금 보험료율

    ➂ 보험료율

    *직장가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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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로소득의 9%에 해당하는 금액을 
    본인과 사업장의 사용자가 
    각각 절반씩 부담하여,
    매월 사용자가 납부해야 하며,
    기준 소득월액은 
    1년에 한 번 산정하므로,
    실제 보수의 4.5%와 맞지 않을 수 있음

    *지역가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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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역가입자, 임의, 임의계속 가입자는 
    보험료를 본인이 전액 부담합니다.

    2) 건강보험

    ➀ 설립 목적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요양급여비용을 심사하고 
    요양급여의 적정성을 평가함으로써,
    국민의료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설립

    ➁ 보험료 산정

    *직장(사업장) 가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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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강보험료 부담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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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역가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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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고용보험료

    *보험료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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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년 7월 1일부터 
    고용보험 실업급여 요율 인상 1.6% -> 1.8%

    4) 산재보험 보험료

    *보험료 산정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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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 종류별 보험료 납부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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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대 보험 가입확인서]

    1. 개요

    앞서 살펴본 대로, 
    4대 보험은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포함되며,
    각각의 보험마다 처리하는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내역을 조회, 발급하기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4대 보험 가입확인서를 조회하여,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는 
    일반적으로, 대출을 진행하기 위해 
    갑종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처럼 
    본인의 소득과 근로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필요하게 되며,
    복지포인트 지원용, 경력 및 재직 증명 용도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4대 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첨부12
    홈페이지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을 위해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로그인을 먼저 진행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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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 메인


    로그인 후,
    증명서 발급에서 가입내역 확인서(개인) 클릭

    ->4대 보험 가입확인서는 
    업무목적을 위한 확인용으로 신청/발급되며,
    타 기관 제출용 발급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를 작성하여 
    국민연금공단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의 지사 민원창구 중 
    한 곳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또한 과거 가입이력 및 
    과거 시점 가입자 명부
    (4대 보험공단콜센터, 지사에 보험별로 각각 신청), 
    300인 이상 사업장의 가입자 명부, 
    4대 사회보험료 납부 관련 증명서 등의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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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인 청구서


    신청을 위해,
    먼저 가입내역 확인서 청구내역 설정, 
    확인자에 대한 인적 사항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과 
    근무 중인 사업장에 대한 정보
    (명칭, 사업자등록번호, 용도 등)에 대하여 
    입력하고 하단의 신청 클릭

    첨부15
    상세내역


    신청 후 증명서 출력은 
    처리 여부에 따라 
    출력 여부 문구를 확인 후 
    인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2022년 3월 3일부터 
    증명서 출력하기 화면 내 
    웹팩스 발송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첨부16
    인쇄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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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이렇게 4대 보험의 개념과
    가입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신 모든 분들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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