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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드 진행2(자주 사용하는 장조진행)
    작곡-화성학 2022. 8. 24.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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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글에서는 자주사용되는 코드진행중에서, 장조진행의 몇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CM7-Am7-Dm7-G7(1-6-2-5)

     

    일명 1-6-2-5 라고 불리는 코드 진행으로, 간순하고 쉬운 진행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조성음악의 기초가 되는 진행이자, 여러코드 진행의 원형이기 때문에,

    들으면 바로 구분할 정도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곡-그대 내품에(유재하),서른 즈음에(김광석)

     

    2.Dm7-G7-CM7-Am7(2-5-1-6)

     

    1-6-2-5의 순서를 바꿔 2-5-1-6으로 만든 코드 진행입니다. 대중음악에서 정말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참고곡-벚꽃엔딩(버스커 버스커), 금요일에 만나요(아이유)

     

    3.FM7-G7-Em7-Am7(4-5-3-6)

     

    2-5-1-6 을 약간 변형시킨 진행으로, 베이스 움직임이 적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단순하고 깔끔한 느낌을 원할때 유용합니다.

     

    *참고곡-사랑을 했다(IKON),아이처럼(김동률)

     

    4.CM7-Dm7-C/E(Em7)-FM7(1-2-3-4)

     

    베이스가 한 음씩 상행하는 진행으로,

    차분하면서도 확실한 진행감을 주는것이 특징입니다.

    C/E 대신 같은 베이스 음을 갖는 Em7을 쓸 수 있습니다.

     

    *참고곡-Nothing better(정엽),바람이 분다(이소라)

     

    5.FM7-G7-Am7-Em/G(4-5-6-3)

     

    4-5-3-6 에서 순서를 약간 바꾼 진행입니다. 

    베이스가 순서대로 올라가는것이 특징으로, 상승하는 긴장감을 가진 코드 진행입니다.

     

    *참고곡-Fake love(BTS),남자를 몰라(버즈)

     

    6.C-G/B-Am7-Em/G-FM7-C/E-Dm7-G7(캐논 진행)

     

    캐논 진행이라고 불리는 코드 패턴입니다.

    베이스가 순서대로 내려가고 (도-시-라-솔-파-미-레) 5도 코드로 마무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어떤 멜로디를 붙여도 대부분 잘 어울리는 진행입니다.

    예전부터 여러 작곡가가 즐겨 쓰고 있습니다.

     

    *참고곡-너를 만나(폴킴),바람이 불어오는 곳(김광석)

     

    7.CM7-Bm7(b5)-E7-Am7-Gm7-C7-FM7-Em7-Dm7-G7

     

    캐논 코드에 약간의 리하모니(Reharmony,코드 진행을 변형하는것)를 적용한 진행입니다.

    마이너가 섞인것 같은 사운드로 풍부한 울림을 줍니다.

     

    *참고곡-Super Fantastic(페퍼톤스),썸(소유&정기고)

     

    8.CM7-C7-FM7-Fm6-Em7-Am7-Dm7-G7

     

    일시적으로 다른 조성에서 빌려온 코드를 사용하는 진행입니다.

    팦송에서 자주 들을수 있습니다. 

    상당히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참고곡-Someday(아이유),Desperado(Eagles)

     

    9.FM7-Fm6-Em7-Am7-Dm7-E7-Am7-Gm7-C7

     

    8번과 마찬가지로 다른 조성에서 빌려온 코드가 섞인 진행입니다.

    다이아토닉 가운데 코드인 4도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여러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2번째 코드 Fm6를 G7으로 바꿔도 잘 어울립니다.

    사운드 자체도 화려해서 발라드부터 댄스까지, 다양한 장르에 어울리는 진행입니다.

     

    7,8,9번은 각각 세컨더리 도미넌트(Secondary Dominant)와, 모달 인터체인지(Modla Interchange)가 사용되었습니다.

    이렇게 다른 조성에서 빌려온 코드에 대해서는 후에 리하모니에 대해 알아볼때

    같이 심화적으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코드 진행 패턴은 작곡가가 얼마든지 변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직접 연주하면서 사운드를 귀에 익히는 것입니다.

    좋은 진행을 찾았다면 이코드가 해당 조성에서 몇번째 도수인지 생각해보면 효과적입니다.

    진행 연습은 조표가 없는 C Major Key 에서 시작하고 점차 다른 조성으로 접근하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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