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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기를 발전시키는 방법 4' 5' 6'
    작곡-화성학 2022. 9. 2. 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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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변주(Variation)

     

    즉흥적으로 멜로디를 바꿔 진행하는 변주는 특별한 원칙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반복, 동형 진행, 반전을 이용해 동기를 발전시키면 멜로디 음절이 비슷했지만,

    변주를 쓰면 글자 수가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습니다.

     

    원칙이 없는 변주지만 기억하면 유용한 2가지 팁이 있습니다.

     

    첫째, 멜로디 방향을 바꾸면서 변주하면 더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합니다.

    반전과 동시에 멜로디 음절이나 리듬을 바꾸는것이 좋습니다.

    둘째, 동기를 두 부분으로 나눈 후, 앞부분은 그대로 두고, 뒷부분을 입으로 흥얼거리면서

    변주하면 괜찮은 멜로디가 나올때가 많습니다.

     

    변주를 사용하면, 생동감있는 멜로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원칙이 없는 만큼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서 다양하게 시도해 봅시다.

     

    5.추가와 생략

     

    추가와 생략은 말 그대로 음표수를 추가하거나, 생략하면사

    멜로디를 발전시키는 방법입니다.

    음표수를 추가하면 곡이 더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고,

    생략하면 속도감을 늦출 수 있습니다.

     

    추가와 생략은 동령 진행, 변주 같은 다른기법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멜로디 속도감에 변화를 주고 싶을때 사용해 봅시다.

     

    6.확대와 축소

     

    확대와 축소는 음표수는 그대로 둔 채 음의 길이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2배로 늘리거나 줄입니다.

    이렇게 하면 멜로디 리듬이 서로 대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확대와 추가의 차이는

    확대는 음표길이를 2배로 늘리는 반면 추가는 음표 숫자를 늘리는 것입니다.

    (축소와 생략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확대와 축소를 사용하면 멜로디 리듬에 대조가 생깁니다.

    같은 단락이 아니라 verse 멜로디 리듬을 chorus에 활용해서 확대,축소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기법으로 동기 멜로디를 발전시키면

    그냥 흘러가는 선율처럼 보여도, 사실 전체가 하나의 큰 그림 안에서 만들어지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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