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화성음을 이용한 멜로디2-선행음과 계류음작곡-화성학 2022. 8. 29. 20:35반응형
<코드 구성음이 앞이나 뒷마디에 영향을 줄때>
선행음은 뒷마디 코드 구성음이 앞마디에 먼저나오는 비화성음입니다
예시(1)
1마디[G7] 4분 쉼표-솔-솔- 레ⓐ
2마디[C] 미-솔-솔- 4분 쉼표
3마디[G7] 4분 쉼표-솔-솔- 미ⓑ
4마디[C] 미-솔-솔- 4분 쉼표
첫마디 ⓐ번 처럼 G7 진행 마지막 박자에 화성음 '레'가 나오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런데 ⓑ번 처럼 G7 화성음 '레'가 아닌 다음 진행 코드의 '미'를 사용하면
뒷마디 코드 구성음이 먼저 나오면서 긴장감이 생깁니다.
이때 사용한 '미'가 선행음입니다.
반대로 앞마디 구성음이 뒷마디 진행까지 남아서 영향을 주는것은 계류음 입니다.
예시(2)
1마디[Dm7 G7] 솔-파-파-파-미/ 레-라-솔-파-파ⓐ
2마디[C] 파ⓐ-미-미-4분 쉼표
G7코드 구성음인 '파(7음)'가 다음 마디 C 코드까지 남아서 영향을 주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파'가 계류음 입니다.
이렇게 하면 멜로디에 여운과 긴장감을 주는것이 가능해집니다.
이때 계류음에는 반드시 붙임줄을 그려줘야 합니다.
계류음과 선행음은 형태와 사용방법이 비슷해 보이지만,
계류음은 이전 마디 구성음이고, 선행음은 다음 마디의 구성음이라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반응형'작곡-화성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진행3-단조 진행 알아보기 (0) 2022.08.30 비화성음을 이용한 멜로디3-보조음과 전타음 (0) 2022.08.29 비화성음을 이용한 멜로디1-경과음과 이탈음 (0) 2022.08.29 멜로디 만들기-verse2 (0) 2022.08.29 멜로디 만들기-verse1 (0) 2022.08.24